임신을 하게 되면 몸이 무거워져 병원진료를 받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부산시는 임산부들이 병원진료를 편히 받을 수 있도록 임산부를 위한 콜택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임산부 콜택시 마마콜 이용요금 및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요즘 집값, 취업 문제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해 결혼율은 해마다 낮아지고 있습니다. 혼인을 한다고 해도 경제적인 문제 때문에 자녀를 갖지 않는 부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의 친구도 교육비 부분에서 과연 그 비용을 감당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아이를 갖지 않는다고 하니 그 심정을 이해합니다.

이렇게 임신을 꺼려하는 부부도 있겠지만, 서로의 진실된 사랑으로 자녀를 갖게 되는 것은 크나큰 행복일 수밖에 없습니다. 많은 지자체에서는 임산부를 위해 다양한 복지정책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부산시에 운영되는 마마콜은 그중 일부분에 해당됩니다.
이용대상
부산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모든 임산부로 출산 이후 1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요금
임산부 콜택시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며, 택시 이용요금 65%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월 4회 이용할 수 있으며, 월 누계 할인액은 20,000원까지입니다. 만약에 할인요금이 초과할 경우 다음 달에 초과된 금액만큼 차감됩니다. 결제는 신용카드만 가능하고 현금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부산이 아닌 인근 지역으로 넘어갈 경우 시원할증 요금이 붙습니다.
준비서류
제출되는 서류에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가려야 합니다. 왜냐하면 주민등록번호가 노출되면 즉시 없애버리기 때문에 본인 확인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다시 서류를 요하게 됩니다.
- 공통서류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가린 신분증 사본(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 임신 중이시면 산부인과에서 발행된 임신확인서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가려야 함
- 출산하였다면 1개월 내에 발행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주민등록등본에 자녀 미 등재 시)
신청방법
스마트폰 앱 스토어에서 '마마콜'을 설치합니다. 앱에서 이용자 등록과 준비서류를 전송하시면 신청한 날로부터 3일(주말, 공휴일 제외) 안에 승인 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상담은 부산시설공단(051-850-4646)에 문의 하시면 됩니다.
끝으로 마마콜은 임산부를 위한 교통편의 정책은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월 할인액을 늘려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택시요금이 인상되는 것은 기정사실이고, 교통체증으로 차량이 막히게 되면 예상했던 금액보다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댓글